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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F영  

추천1 조회27147 스크랩0 등록일 2014-04-02 20:18:36

[고급][ver.06.16] 스킬, 클래스 캐어로 밸런스를 찾아가다.

리니지의 일곱 클래스(직업)간의 밸런스 조절을 여러 차례에 걸쳐 '클래스 케어'라는 타이틀 아래 진행했다.

아이템 변화부분도 있으나 클래스 마다 고유한 스킬의 변화를 줌으로 하나의 클래스가 모든 클래스를 지배하는 풍경은 이제 보기 어려워졌다.(EX. 어스바인드 요정)

다음은 2012년부터 진행된 클래스 케어로 가장 영향력이 큰 스킬의 변화점을 정리해봤다.

 


군주


2014. 6. 3 - 트루 타겟 효과 변경

이름 변경 후
트루 타겟 MP 2 소모, 지속시간 16초
- 대상에게 혈맹원과 파티원만 보이는 이펙트 출력되며, 사용자의 파티원 및 혈맹원이 대상을 공격시 받는 피해량 추가(NPC 제외)
15레벨: 1% 증가
30레벨: 2% 증가
45레벨: 3% 증가
60레벨: 4% 증가
75레벨: 5% 증가
90레벨: 6% 증가

2014. 2. 5 - 브레이브 아바타 효과 상승

브레이브 아바타의 효과
- 2~4인일 경우: STR+1, DEX+1, INT+1, MR+8%
- 5~6인일 경우: STR+1, DEX+1, INT+1, MR+9%, 스턴 내성+2
- 7~8인일 경우: STR+1, DEX+1, INT+1, MR+10%, 스턴 내성+2, 홀드 내성+2

2013. 6. 5 - 기존 마법의 변경

이름 변경 후
글로잉 오라 글로잉 웨폰으로 이름 변경.
글로잉 웨폰의 효과는 술자에게 근거리 명중 +5, 추가 타격 대미지 +5
브레이브 오라 브레이브 멘탈로 이름 변경.
일정 확률로 상대에게 1.5배의 대미지 상승 효과.

2013. 2. 27 - 사이닝 오라, 술자 전용 버프로 변경

마법 변경 전 변경 후
샤이닝 오라 혈맹원 혹은 파티원 AC -8 자신에게 AC -8
샤이닝 실드로 이름 변경

2013. 2. 27 - 클래스에 따른 회복량 변경

클래스 별 힐 마법의 회복량 차이
마법사> 환술사 > 요정 > 용기사 > 다크엘프/군주 > 기사

2012. 9. 26 - 전용 마법의 변화

마법 변경 전 변경 후
글로잉 오라 MP 40 소모 MP 25 소모(현재 글로잉 웨폰 변경)
샤이닝 오라 MP 40 소모 MP 25 소모(현재 샤이닝 실드 변경)
브레이브 오라 MP 40 소모 MP 25 소모(현재 브레이브 멘탈 변경)

 


기사


2014. 6. 3 - 솔리드 캐리지 설정 변경 및 쇼크 스턴 상향

기술 변경 전 변경 후
솔리드 캐리지 지속시간: 64초 지속시간: 192초
쇼크 스턴 -- 성공 확률 소폭 상승

2014. 2. 5 - 쇼크 스턴, MP 소모량 감소

기술 변경 전 변경 후
쇼크 스턴 소모 MP 15 소모 MP 15

2013. 2. 27 - 클래스에 따른 회복량 변경

클래스 별 힐 마법의 회복량 차이
마법사> 환술사 > 요정 > 용기사 > 다크엘프/군주 > 기사

2012. 9. 26 - 기사 기술의 변경

기술 변경 전 변경 후
리덕션 아머 MP 5 소모
지속 시간 32초
MP 7 소모
지속 시간 192초
바운스 어택 HP 120, MP 5 소모
지속 시간 64초
술자를 공격한 대상의 무기를 손상
HP 60, MP 10 소모
지속 시간 64초
근접 명중 +6

 


마법사


2014. 6. 3 - 일부 마법 설정 변경

마법 변경 전 변경 후
매스 슬로우 -- 그레이트 슬로우로 변경
커스 포이즌
다크니스
위크니스
포그 오브 슬리핑
그레이트 슬로우
-- 마법 성공 확률 변경
포그 오브 슬리핑
그레이트 슬로우
-- 단일 타겟 효과로 변경
커스 포이즌
다크니스
위크니스
디지즈
포그 오브 슬리핑
마법 레벨에 따른 성향 감소 카오틱 성향 -5로 고정

2014. 2. 5 - 디스인티그레이트, 사용 딜레이 감소

마법 변경 전 변경 후
디스인티그레이트 - 딜레이 시간 약 1/5 감소

2013. 8. 28 - 어드밴스 스피릿, 술자 전용 버프로 변경

마법 변경 전 변경 후
어드밴스 스피릿 대상의 최대 HP, MP 20% 상승 자신의 최대 HP, MP 20% 상승

2013. 6. 5 - 프리징 브리자드 변경과 이뮨 투 함 벽 너머 사용 불가

마법 변경 후
프리징 블리자드 신규 마법인 아이스 스파이크로 변경.
뉴트럴 속성이며, 사용 시 8칸 내의 상대에게 물 속성 마법 대미지를 줌.
이뮨 투 함 벽 너머에 있는 대상에게 사용 불가로 변경

2013. 2. 27 - 콘 오브 콜드, 이럽션 대미지 증가

마법 변경 후
콘 오브 콜드 최소 대미지는 기존과 동일.
최대 대미지가 증가.
이럽션 최소 대미지는 기존과 동일.
최대 대미지가 증가.

2013. 2. 27 - 클래스에 따른 회복량 변경

클래스 별 힐 마법의 회복량 차이
마법사> 환술사 > 요정 > 용기사 > 다크엘프/군주 > 기사

2012. 9. 26 - 마법의 변화

마법 변경 전 변경 후
메디테이션 MP 회복 +5 MP 회복 +5, 추가적인 회복

추가적인 회복은 메디테이션이 유지되는 시간 동안 점차 증폭되는 수치로 자신의 순수 MP 총량에 따라 차등 적용
홀리 워크 지속 시간 32초 지속 시간 64초
커스 페럴라이즈 지속 시간 7초 지속 시간 4초
라이트닝 스톰 - 대미지 증가
미티어 스트라이크 - 대미지 증가
디스인티그레이트 - 마법 치명타 적용
커스 블라인드 - 마법 성공 확률 변경
웨폰 브레이크 - 마법 성공 확률 변경
다크니스 - 마법 성공 확률 변경
켄슬레이션 - 마법 성공 확률 변경
위크니스 - 마법 성공 확률 변경
디지즈 - 마법 성공 확률 변경
사일런스 - 마법 성공 확률 변경
디케이 포션 - 마법 성공 확률 변경

 


요정


2014. 6. 3 - 일부 정령 마법 효과 변경 및 엘븐 와퍼 이속 증가

마법 및 아이템 변경 전 변경 후
이레이즈 매직 MP 소모 32 MP 소모 20
댄싱 블레이즈 엘븐 와퍼 2개, 지속시간 300초 엘븐 와퍼 1개, 지속시간 480초
엘븐 와퍼 -- 이동 속도, 용기의 물약과 동일

2013. 8. 28 - 일부 정령 마법 효과 변경

마법 변경 전 변경 후
블레스 오브 어스 900초 동안 모든 파티원의 AC -7 어스 가디언으로 효과 및 이름 변경
600초 동안 대미지 리덕션 +2
MP 30, HP10 소모
파이어 웨폰 대상: 15칸 내 PC 1명 대상: 술자 자신에게만
블레스 웨폰과 중첩 가능
어스 스킨 대상: 15칸 내 PC 1명 대상: 술자 자신에게만
에어리어 오브 사일런스 대상: 15칸 내의 모든 PC, NPC 대상: 3칸 내의 모든 PC, NPC
폴루트 워터 지속 시간: 64초
시전 거리: 3칸
지속 시간: 32초
시전 거리: 5칸

2013. 6. 5 - 일부 정령 마법 효과 변경

마법 변경 후
블레스 오브 파이어 신규 마법인 댄싱 블레이즈로 변경.
사용 시 일정 시간 동안 2단 가속 효과.(기사 용기의 물약과 동일)
검 착용 시에만 효과가 발동하며, 엘븐 와퍼 2개 및 MP 20 소모
소울 오브 프레임 지속 시간 128초로 증가

2013. 6. 5 - 한손활과 양손활의 사정거리 변경

양손활을 착용하면, 한손활보다 일반 공격 및 트리플 애로우의 사정거리가 더 늘어나게 되었다.

소규모 PVP에서는 한손활(마족활, 신묘활)이 우세를 점하지만, 균열 공성전과 같은 대규모 PVP에서는 양손활로 더욱 길어진 트리플 애로우를 사용하는 것이 승리의 지름길.

<이미지>

2013. 2. 27 - 일부 정령 마법 효과 변경

마법 변경 전 변경 후
엘리멘탈 폴다운 지속 시간 32초 지속 시간 64초
발동 확률 상승
엘리멘탈 파이어 - 발동 확률 상승

2013. 2. 27 - 클래스에 따른 회복량 변경

클래스 별 힐 마법의 회복량 차이
마법사> 환술사 > 요정 > 용기사 > 다크엘프/군주 > 기사

2012. 9. 26 - 정령 마법의 변화

마법 변경 전 변경 후
블러드 투 소울 HP 40 소모
MP 12 회복
HP 50 소모
MP 15 회복
리턴 투 네이쳐 - 마법 성공 확률 변경
인탱글 - 마법 성공 확률 변경
윈드 셰클 - 마법 성공 확률 변경
스톰 샷 추가 타격 +5
공격 성공 -1
추가 타격 +6
공격 성공 +3
버닝 웨폰 공격 성공 +3 공격 성공 +6
엘리멘탈 파이어 지속 시간 192초 지속 시간 320초
소울 오브 프레임 - 사용 딜레이 감소
스트라이커 게일 MP 10, 정령옥 5개 소모
지속 시간 192초
MP 15, 정령옥 3개 소모
지속 시간 64초
폴루트 워터 지속 시간 192초 지속 시간 64초(현재 32초)
어스 바인드 MP 10, 정령옥 2개 소모
지속 시간 16초
MP 18, 정령옥 2개 소모
지속 시간 최대 12초
사용 딜레이(블러드 투 소울과 동일)
이레이즈 매직 MP 10, 정령옥 1개 소모
거리 10칸
MP 10, 정령옥 2개 소모
거리 8칸
사용 딜레이(블러드 투 소울과 동일)

 


다크엘프


2014. 6. 3 - 더블 브레이크, 인챈트 베놈 효과 상향

마법 변경 전 변경 후
더블 브레이크 일정 확률로 대미지 200% 45레벨의 더블 브레이크 확률은 기존과 동일.
45레벨을 시작으로 5레벨 마다 1%씩 상향.
인챈트 베놈 -- 독 대미지 대폭 상향

2014. 4. 2 - 아머 브레이크, 이펙트 변경

마법 변경 전 변경 후
아머 브레이크 시전 이펙트 모두에게 보임 시전 이펙트 술자에만 보임

2014. 2. 5 - 아머 브레이크, MP 소모 감소

마법 변경 전 변경 후
아머 브레이크 MP 40 소모 MP 32 소모

2013. 6. 5 - 파이널 번, 사용 후 잔여 체력 100으로 변경

마법 변경 후
파이널 번 사용 후 최소 HP가 100이 남도록 변경.
발동 시 흑요석 3개가 필요하며, 현재 HP가 100이하면 사용 불가.

2013. 2. 27 - 흑정령의 마법 효과 변경

마법 변경 전 변경 후
더블 브레이크 MP 30 소모 MP 20 소모
쉐도우 팽 MP 30 소모 MP 20 소모
드레스 마이티 STR +2 STR +3
드레스 덱스터리티 DEX +2 DEX +3
버닝 스피릿츠 - 시전 시간 단축

2013. 2. 27 - 클래스에 따른 회복량 변경

클래스 별 힐 마법의 회복량 차이
마법사> 환술사 > 요정 > 용기사 > 다크엘프/군주 > 기사

2012. 9. 26 - 신규 스킬 아머 브레이크 추가

이름 설명
아머 브레이크 HP 소모 30, MP 소모 32, 흑요석 2개, 거리 1칸
레벨에 따른 성공 확률, 캔슬레이션에 효과 지워지지 않음.
8초 동안 대상(PC)의 피격 근거리 대미지 58% 증가.

 


용기사


2014. 6. 3 - 가드 브레이크, 피어 상향

마법 변경 전 변경 후
가드 브레이크 지속시간 32초 지속시간 64초
피어 -- 발동 확률 상향

2014. 2. 5 - 모탈 바디, 대미지량 증가

마법 변경 전 변경 후
모탈 바디 피격 시 일정 확률로 대미지 30 피격 시 일정 확률로 대미지 40

2013. 2. 27 - 가드 브레이크, 확률 상승

마법 변경 전 변경 후
가드 브레이크 - 발동 확률 상승

2013. 2. 27 - 클래스에 따른 회복량 변경

클래스 별 힐 마법의 회복량 차이
마법사> 환술사 > 요정 > 용기사 > 다크엘프/군주 > 기사

2012. 9. 26 - 각성 마법의 변화

마법 변경 전 변경 후
각성(안타라스) 4초마다 MP 6 소모.
각인의 뼈조각 1개 소모.
용인으로 변신.
AC -8, 최대 HP +35
양손검 착용 시 공격속도 향상
HP 10, MP 20 소모.
각인의 뼈조각 1개 소모.
지속 시간 600초의 버프 형태.
AC -3, 홀드 내성 +10
캔슬레이션에 효과 지워지지 않음.
각성(파푸리온) 4초마다 MP 6 소모.
각인의 뼈조각 1개 소모.
용인으로 변신.
MR +15%, 모든 속성 저항 +15
체인소드 착용 시 공격속도 향상
HP 20, MP 30 소모.
각인의 뼈조각 1개 소모.
지속 시간 600초의 버프 형태.
동빙 내성 +10
엑조틱 바이탈라이즈 효과.
캔슬레이션에 효과 지워지지 않음.
각성(발라카스) 4초마다 MP 6 소모.
각인의 뼈조각 1개 소모.
용인으로 변신.
STR+3. DEX+3, CON+3, INT+3, WIS+3
도끼 착용 시 공격속도 향상
HP 30, MP 50 소모.
각인의 뼈조각 1개 소모.
지속 시간 600초의 버프 형태.
스턴 내성 +10, 공격 성공 +5
캔슬레이션에 효과 지워지지 않음.

2012. 9. 26 - 전용 마법의 변화

마법 변경 전 변경 후
마그마 브레스 HP 15 소모
거리 1칸
대상에게 25~35 대미지
각성 후에만 사용 가능
MP 10 소모
거리 5칸
대상에게 25~35 대미지
일반 상태에서 사용 가능
쇼크 스킨 HP 18 소모
거리 2칸
대상에게 38 대미지
각성 후에만 사용 가능
마그마 에로우로 명칭 변경
MP 5 소모
거리 10칸
대미지 감소
일반 상태에서 사용 가능
프리징 브레스 HP 16 소모
거리 4칸
대상에게 28~44 대미지
각성 후에만 사용 가능
아이 오브 드래곤으로 명칭 변경
HP 10, MP 15 소모
거리 15칸
투명 상태 제거 효과
일반 상태에서 사용 가능
드래곤 스킨 대미지 리덕션 +3 대미지 리덕션 +5

 


환술사


2014. 6. 3 - 유그드라 열매, 이동 속도 상향

아이템 변경 전 변경 후
유그드라 열매 -- 이동 속도, 용기의 물약과 동일

2014. 2. 5 - 오우거, 리치, 다이아몬드 골렘 마법 딜레이 감소

마법 변경 전 변경 후
일루션(오우거)
일루션(리치)
일루션(다이아몬드 골렘)
-- 딜레이 시간 약 1/4 감소

2013. 6. 5 - 조이 오브 페인, 리듀스 웨이트로 변경

이름 변경 후
조이 오브 페인 리듀스 웨이트로 변경.
소지한 아이템의 무게를 감소시킴.(디크리즈 웨이트보다 효과가 좋음)
디크리즈 웨이트와 중첩 불가

2013. 2. 27 - 클래스에 따른 회복량 변경

클래스 별 힐 마법의 회복량 차이
마법사> 환술사 > 요정 > 용기사 > 다크엘프/군주 > 기사

2012. 9. 26 - 전용 마법의 변화

마법 변경 전 변경 후
스매쉬 HP 7 소모
거리 1칸
스매쉬 에너지로 명칭 변경
MP 5 소모
거리 10칸
암 브레이커 MP 25 소모
거리 1칸
대상의 공격력 -2
아이즈 브레이크로 명칭 변경
MP 10 소모
거리 15칸
투명 상태 제거 효과
컨센트레이션 MP 20 소모
MP 회복 +2
지속 시간 300초
MP 30 소모
MP 회복 +4
지속 시간 600초
인사이트 MP 40 소모
지속 시간 300초
MP 60 소모
지속 시간 600초
일루션(오우거) MP 10 소모
지속 시간 32초
MP 20 소모
지속 시간 64초
일루션(리치) MP 15 소모
지속 시간 32초
MP 20 소모
지속 시간 64초
일루션(다이아몬드 골렘) MP 25 소모
지속 시간 32초
MP 40 소모
지속 시간 64초
일루션(아바타) MP 35 소모
지속 시간 32초
받는 대미지 20% 증가
MP 50 소모
지속 시간 64초
받는 대미지 5% 증가
본 브레이크 MP 20 소모 MP 30 소모
레벨에 따른 성공 확률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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