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http://lineage.playforum.net/bbs/view/1017 주소복사

PF영  

추천2 조회43456 스크랩0 등록일 2014-04-02 20:21:24

[고급] 던전의 종류와 특징

리니지는 수련 던전, 용의 계곡 던전, 상아탑... 등 꽤 많은 던전을 가졌고, 오래되고 인적이 드문 던전부터 점차 리뉴얼을 시작했다.

변화가 많으므로 예전에는 쉬운 던전이 현재는 고레벨의 던전으로 변화하는 등 다시 돌아왔다면 쉽게 파악이 어려우므로 다음과 같이 살펴보자.

지금은 레벨별 코스로 아닌 상시출입 혹은 시간제한 던전으로 나눌 수 있고, 또 일반 던전과 인스턴스 던전으로 구분 지을 수 있다.


상시 입장 던전


던전 난이도 권장 레벨 던전 평가
요정 숲 던전 15~30레벨 가지 않는 것을 추천
수련 던전 15~44레벨 퀘스트 완료 외 여기를 꼭 가야하나?
폭풍수련 지역 ★★ 45~51레벨 성장을 위한 필수 코스
개미굴 ★★ 52~ 여기 아직도 가는 유저(?)가 있나?
오만의 탑 ★★★ 52~ 감시자 및 보스 시간의 코스
말하는 섬 던전 ★★★★★ 60~ 고레벨의 폭풍 성장 던전

■ 요정 숲 던전

일명 요던이라고 불리는 초급 던전, 유저들에게 버려졌다고 봐도 무관한 곳.

최초 등장과 마법서(서먼 몬스터), '정령의 수정(블러드 투 소울)', '미스릴 원석'의 가격이 높을 때, 꽤 많은 인기를 얻었으나 지금은...


▲ 투피, 칼피, 법피, 레벨업, 서먼 몬스터 등 많은 추억을 가진 던전이지만, 현재 이곳에서 사냥하는 유저는 없다.

■ 수련 던전

튜토리얼을 위한 초급 던전. 서브 퀘스트 완료하기 위해선 이곳을 꼭 와야한다.

이곳에서 따로 득템과 같은 아이템 드롭은 없지만, 성장을 위한 곳으로는 꽤 괜찮은 곳.


▲ 45 레벨까지 빠른 레벨 업을 원한다면 수련 던전은 빼놓을 수 없는 곳.

■ 폭풍수련 지역

이곳을 던전이라고 부르기는 좀 어려우나 어쨋던 텔레포터로만 입장할 수 있는 지역이라서 포함.

45레벨부터 꼭 이곳을 거쳐야만 빠른 레벨 성장을 할 수 있다. 오직 경험치만 본다면 매우 좋은 사냥터이나 득템이라고 할만한 드롭 아이템은 없다.


▲ 45 ~ 52 레벨까지 폭풍같은 성장을 이룰 수 있는 폭풍수련 지역

■ 개미굴

3층 알방, 5층 알방은 아직까지 유지되고 있으나 정상적인 사냥터로 보기 힘들다. 그 이유는...가보면 알 수 있다.

이 던전에서만 얻을 수 있었던 아이템 모두 윈다우드 사막에서도 얻을 수 있으므로 굳이 찾아가는 고통(?)을 겪지 않길 바란다.


▲ 윈다우드 한 켠에 있는 개미굴 입구, 들어가봤자 한 숨만 나오는 던전

■ 오만의 탑

오만의 탑은 총 100층으로 구성된 리니지의 대표적인 고레벨 던전이다. 구 서버 유저들의 레벨이 상향되면서 오만의 탑 난이도도 점차 하향된 추세로 감시자 리퍼라는 트레져 몬스터와 보스 몬스터의 세기를 대폭 강화시켜 약간의 변화를 꾀했다.

그래도 일반적인 몬스터에게 얻을 수 있는 경험치와 아이템은 한정되어 있고, 초창기보다는 리워드(보상)가 낮은 편이라 굳이 보스 몬스터와 감시자 리퍼를 찾는 유저가 아니라면 방문 빈도가 낮은 편.


▲ 감자(감시자 리퍼) 캐내는 곳? 감시자 리퍼와 보스 몬스터 리젠 시간에만 잠깐 찾는 곳.


시간 제한 던전


던전 제한시간 권장 레벨 던전 평가
용의 계곡 던전 1일 2시간 52~59레벨 성장을 위한 필수 코스
기란 감옥 1일 3시간 55~ 마법사, 요정 클래스의 안정적인 사냥터
글루디오 던전 1일 3시간 60~ 득템이 꽤 있으나... 기란 감옥과 시간 공유
상아탑 1일 1시간 55~ 안정적인 수입을 보장해주는 던전
라스타바드 던전 1주 2시간 70~ 최고의 보상이 기다리지만 그만큼 강하다

■ 용의 계곡 던전

52~59레벨의 캐릭터가 1일 2시간 동안만 입장할 수 있는 던전으로 경험치 증가에 매우 좋은 곳이다.

빠른 성장을 위해선 1일 2시간 모두 소진하는 것이 좋다. '이반', '용의 심장', '론드의 이도류'를 비롯한 득템(?)의 확률도 낮긴 하나 존재하니 기대해볼만 하다.


▲ 용의 계곡 던전은 52 ~ 60 레벨까지 빠른 성장을 보장하는 제 2의 폭풍수련 지역.

■ 기란 감옥

최초 등장 시점에는 2시간 제한이었으나 현재는 3시간으로 늘어났고, 글루디오 던전과 그 시간을 공유한다. 즉, 글루디오 던전과 기란 감옥 둘 중 어느 곳에서 사냥을 하더라도 3시간 이상은 사냥할 수 없다.

2층과 4층은 느린 언데드 몬스터만 등장하므로 요정과 같은 원거리 클래스와 성향(라우풀 수치)을 올리기 위해 꽤 괜찮은 던전. 막힌 지형이 많으므로 서버 내 PvP도 활발한 곳이다.


▲ 경험치 대비 비교적 약한 몬스터가 주류를 이루고, 장애물과 지형을 이용한 PvP도 많이 볼 수 있는 곳

■ 글루디오 던전

일명 본던이라고 불리는 던전. 버려진 던전이었으나 리뉴얼 후 꽤 후한 리워드(보상)와 경험치를 얻을 수 있도록 변경됐다. 상시 출입 던전에서 1일 3시간 입장 제한 던전으로 바뀌었고, 그 시간은 기란 감옥과 공유한다.

돌 장갑, 붉은 기사의 대검, 론드의 이도류 등 꽤 값진 아이템 드롭 몬스터들이 있고, 경험치 획득도 꽤 높은 편이므로 80레벨 이상의 유저들도 자주 찾고 있다.

단, 본던의 깡패 '데스 나이트'는 조심해야 한다. 쇼크 스턴과 강력한 광역 마법 사용 빈도가 상당히 높으므로 80레벨 이상도 혼자 잡을 수 없다.


▲ 리뉴얼 후 근접 클래스에게 꽤 좋은 사냥터로 바뀌었다. 단, 데스나이트는 조심.

■ 상아탑

오렌 필드의 랜드마크 상아탑(발록 진영)은 1일 1시간 입장 제한 던전으로 꽤 많은 아데나 드롭 몬스터가 주로 배치되어 있다. 또, PC방에서 접속하면 전용 상아탑(야히 진영)을 추가로 1시간 사용할 수 있다.

4, 5층은 비교적 낮은 레벨 52~60레벨 사이의 유저가 사냥할만한 곳이고, 6층부터는 아이템을 꽤 갖춘 유저들이 사냥하기에 적당하다.

그리고 상아탑은 마족(발록 진영), 언데드(야히 진영)몬스터가 6층부터 등장하고, 낮/밤에 따라 그 특성이 달라지므로 자신의 아이템 세팅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 라스타바드 던전

가장 입장 시간 제한이 많은 곳으로 70레벨(오크/커츠/바포메트 55레벨) 이상의 캐릭터가 1주일(정기점검 기준) 2시간 입장할 수 있는 곳이다.

1주 2시간 제한 던전이라도 경험치, 성향치, 아이템 드롭이 다른 사냥터보다 월등한 곳이라서 70레벨 이상의 캐릭터를 보유하고 있다면 1주일에 2시간은 꼭 여기서 다 소비하기를 바란다.

그리고 매주 토요일 18:40~22:20까지 라스타바드 중앙 광장에서 '봉인된 역사서 주머니'를 드롭하는 8대 장로가 등장한다.


▲ 구 서버 기준, 70 레벨부터 입장할 수 있는 지역으로 경험치, 성향치, 아이템 모두 만족할 만한 수준의 던전


인스턴스 던전


던전 난이도 권장 레벨 던전 평가
하딘 ★★ 52~ 일기장 조각 & 성향치를 올리기 위한 던전
오림 ★★★ 52~ 오징어(?) 선원이 되기 위한 던전?
중앙 사원 ★★ 52~ 몽섬 크리티컬 아이템 던전
테베라스 ★★★ 52~ 박스 앵벌이 시작된 던전
티칼 사원 ★★ 52~ 여긴... 노답 노잼

과거의 말하는 섬 던전 2층: 하딘

5인 이상, 최대 8인까지 입장 가능한 던전으로 마족 무기의 주요 재료인 '어두운 하딘의 일기장'을 얻을 수 있다. 오림과 비교했을 때, 짧고 낮은 난이도를 보여준다.

특히, 마법사/요정 클래스는 짧은 코스라는 장점을 이용해 몰이 사냥으로 성향치를 올리는 사냥터로도 활용된다.

이 던전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보상받는 장소에서 중앙 발판은 파티원 모두 자리 잡은 후 밟아야 한다.

해상전: 오림

3인이상, 최대 5인까지 입장 가능한 던전으로 모두 12단계의 스테이지로 구성되어 있다. 해상전의 주요 보상은 오림의 일기장이며, 이것으로 체력/마나/마법사의 가더로 교환할 수 있다.

또, 해상전에서 획득한 포인트를 기준으로 랭킹이 결정되는데, 월간 랭킹에 따라 5위까지의 파티 멤버에게 마족 무기 보호 주문서가 보상으로 지급된다.

이 때문에 해상전은 조절 파티, 점수 파티, 막잡이 파티 3개의 구성을 볼 수 있고, 각각 멤버 구성은 다르다.

파티 특징
조절 파티 저 레벨 위주로 구성된 파티. 16단계 보상 올딘을 리젠 시키기 위해 난이도를 비교적 낮춘 파티.
점수 파티 월간 랭킹에 등록되기 위해 점수가 목적인 파티. 대부분 요정4, 마법사1 or 환술사1 로 구성된다.
막잡이 파티 그냥 마구 잡는 파티. 레벨 제한은 없으나 스테이지 후반으로 갈 수록 어려워지니 저레벨은 비교적 어려운 곳.

얼음 여왕의 성

100일간의 수색작전 퀘스트 중 '화염의 기운'을 얻으면 갈 수 있는 지역으로 얼음 여왕 코스와 아이스 데몬 코스가 있다.

얼음 여왕 코스는 냉한의 키링크를 비롯한 얼음 여왕 전용 아이템을 얻을 수 있고, 아이스 데몬 코스는 극한의 체인소드를 비롯한 데몬류 아이템을 드롭한다.

두 코스 모두 맵과 진행 방법이 동일하고, 약간의 일반 몬스터와 최종 보스만 다를 뿐이다.

특히, 입구에서 '체력 회복 물약'과 '화염의 막대'를 지급하므로 이 두 아이템을 활용하면 최종 보스 클리어까지 큰 문제는 없다.

중앙 사원

리뉴얼 몽환의 섬에서 얻을 수 있는 '중앙 사원의 비밀 열쇠'로 갈 수 있는 디펜스 게임 스타일의 1인 인스턴스 던전.

이곳에서 신규 무기 2종과 스탯 벨트를 비롯한 각종 아이템을 얻을 수 있고, 난이도는 매우 낮은 편에 속한다.

던전 진행에서 시작과 도중에 얻을 수 있는 마법 막대(파이어 스톰)과 마법 막대(정화)를 이용하면 최종 보스 '몽환의 지배자'까지 매우 쉽게 처치 가능하다.

전체적인 던전 진행 시간은 10분 내외로 짧은 편이고, 그냥 유니콘에게 최종 보상만 확인하러 가는 던전으로 봐도 된다.


▲ 중앙 사원은 매우 쉬운 디펜스 게임 스타일의 인스턴스 던전

테베라스

균열 보스 공략과 박스(테베 오시리스 상급 상자)접이 전용 던전.

테베 오시리스 무기가 꽤 높은 평가를 받을 때, 꽤 괜찮은 인스턴스 던전이었으나 현재 가격 폭락과 낮은 몹 리젠률로 그다지 효과적이지 못한 던전.

테베라스 사원 내부는 그나마 아직 유저가 있으나 외부는...

티칼 사원

그냥 가지마라.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내성 던전(번외편)


던전 난이도 권장 레벨 던전 평가
켄트성 던전 ★★ 52~ 55부터 70레벨까지 성장에 좋은 던전.
기란성 던전 ★★★ 52~ 기란성 던전 3층 몰이사냥을 아시죠?
오크성 던전 ★★ 52~ 성향치 획득을 위한 던전

■ 켄트성 던전

켄트성 내성에서만 입장할 수 있고, 일명 켄던이라고 불리는 던전. 낡은 가죽 주머니, 낡은 비단 주머니, 유물 주머니를 일반 몬스터가 꽤 높은 확률로 드롭하고, 이것을 사용하면 물약류와 NPC에게만 판매할 수 있는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안정적인 수입과 경험치를 보장하는 곳이나 내성 던전이라는 특수한 조건이 붙어 있으므로 접근성이 높은편은 아닌 곳.

■ 기란성 던전

몰이사냥 특화, 빛나는 고대의 목걸이 주요 제작 던전. '카오=기란 내성'이란 관계가 성립될 정도로 단 시간에 많은 성향치를 올릴 수 있다.

특히, 기란 내성 3층의 몰이사냥은 마법사와 요정 클래스에게 폭풍성장과 같은 경험치를 제공한다.

또, 3층에서 입장가능한 타로스 백작방은 일정 시간마다 보스 몬스터 '타로스 백작'과 '맘몬'이 등장하며, '빛나는 고대의 목걸이'를 제작하기 위한 중요 아이템 '타로스의 다이아몬드'를 얻을 수 있다.

■ 오크성 던전

공성전 리뉴얼 전에는 개방적인 던전으로 통했으나 현재는 폐쇄적으로 변한 내성 던전. 예전 오크 지역에서 꽤 빠른 성향치를 올릴 수 있었으나 지금은 그다지...

이곳에서만 얻을 수 있는 특징적인 아이템으로는 무게가 낮고 회복력이 좋은 '바베큐'가 있다.

 

 

2
이 게시물을
신고
광고신고

댓글 0

플포에 로그인하셔야 코멘트 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총 15개의 게시물 있습니다.

검색
플포 커뮤니티

플포 커뮤니티

Get Adobe Flash player 하루동안 이 창을 열지 않음
닫기